node.js 에서의 입출력 동작은 멀티쓰레드(thread pool)로 구현된다.
소스 코드에서 이 부분을 정리해본다. 다음과 같이 파일을 비동기로 읽어오는 스크립트가 있을때,
함수 호출을 따라가 보면 다음과 같다.
var fs = require('fs');
fs.readFile('./bigFile.txt', 'utf8', function(err, data) {
console.log(data);
});
console.log('exiting...');
사용자의 스크립트에서 호출한 fs.readFile 함수는 /lib/fs.js 에 존재하며
내부적으로 다음 함수 호출을 한다.
binding.read(fd, buffer, offset, length, position, wrapper);
node_file.cc 를 보면 javascript 에서 호출한 read 함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 되었기 때문에
NODE_SET_METHOD(target, "read", Read);
결국 C++ 소스의 Read 함수를 호출하게 된다 (이전 글 참조). Read함수 정의는 다음과 같다.
Read (src/node_file.cc)
static Handle<Value> Read(const Arguments& args) {
HandleScope scope;
...
int fd = args[0]->Int32Value();
Local<Value> cb;
...
pos = GET_OFFSET(args[4]);
buf = buffer_data + off;
cb = args[5];
if (cb->IsFunction()) {
ASYNC_CALL(read, cb, fd, buf, len, pos);
} else {
SYNC_CALL(read, 0, fd, buf, len, pos)
Local<Integer> bytesRead = Integer::New(SYNC_RESULT);
return scope.Close(bytesRead);
}
}
비동기 호출을 하는경우, 콜백이 존재하고 이때 ASYNC_CALL 매크로로 처리된다.
ASYNC_CALL (src/node_file.cc)
#define ASYNC_CALL(func, callback, ...) \
FSReqWrap* req_wrap = new FSReqWrap(#func); \
int r = uv_fs_##func(uv_default_loop(), &req_wrap->req_, \
__VA_ARGS__, After); \
req_wrap->object_->Set(oncomplete_sym, callback); \
req_wrap->Dispatched(); \
if (r < 0) { \
uv_fs_t* req = &req_wrap->req_; \
req->result = r; \
req->path = NULL; \
req->errorno = uv_last_error(uv_default_loop()).code; \
After(req); \
} \
return scope.Close(req_wrap->object_);
이 매크로 내부에서 read 요청은 libuv 함수 uv_fs_read호출로 변경된다.
uv_fs_read (deps/uv/src/unix/fs.c)
int uv_fs_read(uv_loop_t* loop, uv_fs_t* req,
uv_file file,
void* buf,
size_t len,
int64_t off,
uv_fs_cb cb) {
INIT(READ);
req->file = file;
req->buf = buf;
req->len = len;
req->off = off;
POST;
}
먼저 INIT처리, 이후 POST 처리를 하고 있다.
INIT (deps/uv/src/unix/fs.c)
#define INIT(type) \
do { \
uv__req_init((loop), (req), UV_FS); \
(req)->fs_type = UV_FS_ ## type; \
(req)->errorno = 0; \
(req)->result = 0; \
(req)->ptr = NULL; \
(req)->loop = loop; \
(req)->path = NULL; \
(req)->new_path = NULL; \
(req)->cb = (cb); \
} \
while (0)
POST (deps/uv/src/unix/fs.c)
#define POST \
do { \
if ((cb) != NULL) { \
uv__work_submit((loop), &(req)->work_req, uv__fs_work, uv__fs_done); \
return 0; \
} \
else { \
uv__fs_work(&(req)->work_req); \
uv__fs_done(&(req)->work_req); \
return (req)->result; \
} \
} \
while (0)
여기서 thread pool 로 처리가 되기 위한 uv__work_submit 함수 호출을 볼수 있다.
uv__work_submit (deps/uv/src/unix/threadpool.c)
이 함수는 초기화 작업이 한번만 수행되도록 pthread_once 를 호출하였다. 이 초기화 작업에 쓰레드 풀을 생성하는것이 포함된다.
void uv__work_submit(uv_loop_t* loop,
struct uv__work* w,
void (*work)(struct uv__work* w),
void (*done)(struct uv__work* w)) {
pthread_once(&once, init_once);
w->loop = loop;
w->work = work;
w->done = done;
post(&w->wq);
}
init_once (deps/uv/src/unix/threadpool.c)
다음처럼 threads 배열의 크기만큼 쓰레드 풀을 생성하고 있다.
linux/mac 의 경우 쓰레드풀을 위해 고정된 쓰레드수가 4로 지정되어 있다.
windows 경우는 OS 차원의 쓰레드풀을 활용하므로(QueueUserWorkItem 호출)
이런 고정 갯수는 존재하지 않는다.
static pthread_t threads[4];
...
static void init_once(void) {
unsigned int i;
ngx_queue_init(&wq);
for (i = 0; i < ARRAY_SIZE(threads); i++)
if (pthread_create(threads + i, NULL, worker, NULL))
abort();
initialized = 1;
}
post (deps/uv/src/unix/threadpool.c)
여기서는 큐에 작업을 넣고, 조건변수에 신호를 보낸다.
static void post(ngx_queue_t* q) {
pthread_mutex_lock(&mutex);
ngx_queue_insert_tail(&wq, q);
pthread_cond_signal(&cond);
pthread_mutex_unlock(&mutex);
}
한편, 이 thread pool에서 작업을 처리하는 쓰레드 함수는 다음과 같다.
큐에 작업이 삽입될때 까지 조건변수를 기다리고 신호를 받으면 작업큐에서 가져와서 처리한다.
static void* worker(void* arg) {
struct uv__work* w;
ngx_queue_t* q;
(void) arg;
for (;;) {
if (pthread_mutex_lock(&mutex))
abort();
while (ngx_queue_empty(&wq))
if (pthread_cond_wait(&cond, &mutex))
abort();
q = ngx_queue_head(&wq);
if (q == &exit_message)
pthread_cond_signal(&cond);
else
ngx_queue_remove(q);
if (pthread_mutex_unlock(&mutex))
abort();
if (q == &exit_message)
break;
w = ngx_queue_data(q, struct uv__work, wq);
w->work(w);
uv_mutex_lock(&w->loop->wq_mutex);
ngx_queue_insert_tail(&w->loop->wq, &w->wq);
uv_mutex_unlock(&w->loop->wq_mutex);
uv_async_send(&w->loop->wq_async);
}
return NULL;
}
ngx_queue_insert_tail (deps/uv/include/uv-private/ngx-queue.h)
큐에 작업을 넣는 부분은 다음과 같이 구현된다. 리스트를 이용해서 큐를 구현하였다.
#define ngx_queue_insert_tail(h, x) \
do { \
(x)->prev = (h)->prev; \
(x)->prev->next = x; \
(x)->next = h; \
(h)->prev = x; \
} \
while (0)
소스를 따라가면 누구나 알수 있는 내용이지만, 한번 간단히 요약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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