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8년 9월 27일 목요일

nerdtree euc-kr 환경에서 사용하기


nerdtree euc-kr 환경에서 utf8 환경인 것처럼 사용하기 위한 꼼수이다.
항상 vim + nerdtree 를 조합해서 작업하고 있고 nerdtree없이 작업하는것은 매우 끔찍한 시간이 될거 같다.  그런데 최근 새로 일하게 된 곳의  서버는 euc-kr 로 설정이 된 상태이다 (LC_CTYPE=ko_KR.eucKR). 이 환경에서는  nerdtree 플러그인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utf8 에서 정상동작)

1.  터미널 세션만 변경하고 ~/.vimrc 를 수정하는 방법

열려 있는 터미널에서만 환경변수를 다음을 실행하여 변경하고,

export LANG=ko_KR.utf8
export LC_CTYPE=ko_KR.utf8 

~/.vimrc 에 다음처럼 설정해 주고,  
set encoding=utf-8

~/.vim 에 nerdtree 설치하면 사용할수는 있으나, 이것은 vi 사용자 모두에게 영향을 주고, 다른 사용자로 부터 욕을 먹는 경우가 발생한다(아래 설명 참조).


2.  그래서 방법을 찾다가  다음처럼 사용 중인데 나름 괜찮은 듯하다. vim 기동시 나만의 설정을 가지고 동작되게 한다.

  • vim 기동시 -u 옵션을 주면  임의 위치의 vim 설정 파일을 지정 할수 있다. 즉 기본값 ~/.vimrc 말고 다른 설정 파일을 지정할수 있다.
  • 또한 임의 지정한 vim 설정 파일에서 임의 위치의 .vim 디렉토리 위치를 지정할수 있다. 즉 ~/.vim 디렉토리 대신 임의 위치를 지정 가능하다. (이게 왜 중요하냐면, euc-kr 환경하에서 ~/.vim 디렉토리에 nerdtree 관련된 플러그인 파일들이 존재하면 vim 를 실행하는 시점부터 nerdtree 플러그인 로딩 실패 관련된 에러가 발생한다. 그럼 다른 사용자들은 이게 뭐냐고 난리를 친다. vi 못쓴다고 -- ;  때문에 euc-kr 에서 ~/.vim 에 nerdtree를 설치 할수 없는 것이다).
  • 자 그럼, -u 옵션을 사용하기 위해, 임의 위치에 설정파일을 하나 만든다. 예를 들어서 custom_vimrc 이름으로  ~/users/kojh/ 디렉토리에 파일을 생성하고, 내용은 다음처럼 한다.
    """ 자신이 사용중인 .vimrc 내용을 설정하면 된다.한가지 주의점은
    """ set nocompatible 가 제일 먼저, 꼭 설정 되어야 함.
    set nocompatible
    """let g:NERDTreeDirArrows=0
    """let NERDTreeDirArrowExpandable ='+'
    """let NERDTreeDirArrowCollapsible ='~'
    let NERDTreeIgnore = ['\.pyc$','\.o$']
    map :nt <ESC>:NERDTree<CR>
    set sw=4
    set sts=4
    set ts=4
    set autoindent
    set expandtab
    set smartindent
    set ruler
    set nu
    set hls
    set rulerformat=%70(%<%40.45f\ %m\ %r%=%l/%L,\ %cpp%V\ %4P%)
    syntax on
    colorscheme desert
    set colorcolumn=80,130
    """ 기타 등등 ......

    set encoding=utf-8
    set fileencodings=utf-8,euc-kr

    """ 다음 부분이 핵심이다.
    let &runtimepath='~/.vim_kojh,$VIMRUNTIME'
    let $VIMHOME='~/.vim_kojh'

  •  let &runtimepath ...이부분이 중요한데,  위에 설명한것처럼 euc-kr 환경에서는  ~/.vim 에 nerdtree를 설치 할수 없기때문에 ~/.vim_kojh 라는 임의 폴더를 생성해서 그 안에 nerdtree 플러그 인을 설치한다. 그리고 그 경로를 지정해 준것이다.
  • 이런 작업을 통해서 기존의 .vimrc,  .vim  디렉토리와 완전 별개의 설정으로 vim 을 구동시킬수 있다.
  • 자신의 터미널 에뮬 설정을 utf8로 설정하는것도 반드시 필요 (즉, putty 등 설정에서 encoding 부분)
  • 한가지 문제점은 만약 vundle 과 같은 plug-in 매니저를 사용중인 경우에는 vundle 내부적으로 ~/.vim 위치를 하드코딩 한 듯하며, 이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때는 그냥 ~/users/kojh/custom_vimrc 에서 vundle 부분을 제거하고(--;)  ~/.vim_kojh/bundle/nerdtree 내의 모든 파일을 ~/.vim_kojh/ 위치로 옮기면 된다.  (즉, ~/.vim_kojh 위치에서 mv  bundle/nerdtree/* . 실행). vundle 과 같은 plug-in 매니저를 사용하는 방법은 불가능해보이지만.. 이건 아마 다른 방법이  있을지도 모르겠다.
  • set nocompatible 설정은 다른 방법도 있다. vim -N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제일 중요한 사항. 이렇게 설정이 완료되면 vim 실행은 다음처럼 수행한다
  • 먼저 해당 쉘의 환경변수를 재설정한다(현재 세션만 영향을 받게).
    export LANG=ko_KR.utf8
    export LC_CTYPE=ko_KR.utf8
  • 그리고 vim -u ~/users/kojh/custom_vimrc  로 옵션을 주고 실행한다.
  • 좀더 간단하게 한번에 하려면 alias 를 설정하면 된다.
    alias kovim='. ~/users/kojh/myprofile;vim -u ~/users/kojh/custom_vimrc '
    이경우
    ~/users/kojh/myprofile 파일을 생성하고 그내용은 위의 export 2줄을 넣으면 된다.
  • utf-8 환경에서 그냥 cat 명령으로 euc-kr 문서를 보면 깨지므로 다음처럼 alias를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다.
    alias cat-euc-utf8='iconv -f EUC-KR -t UTF8 ' 
 
좀 번잡스럽기는 하지만 이런식으로 euc-kr 환경에서 nerdtree를 utf8 환경에서 나만 독립적으로 사용할수 있다. 물론 제일 좋은 해결책은  서버 설정을 utf8 로 맞추는 것이다. 아마 소스코드를 윈도우에서 편집 하거나, DB 에 한글 저장한다고 이런 설정을 오래전부터  유지하고 있는 듯 한데, utf8로 한글 처리 안되는것 도 아니니 왠만하면 설정을 utf8 로 하는게 맞다고 본다.. 아무튼 시대에 뒤떨어진  설정을 가진  서버들도 있으니 이런 방법이 유용할 경우도 있겠다.


댓글 1개: